스마트 팩토리 기술 이슈 및 요약
스마트팩토리는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그러면서 생산라인 내부 구조 변경을 동반한 기술적 개선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기술적 개선을 위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동화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이란?
현재 많은 스마트팩토리가 도입하고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제조 과정 중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성능 개선 및 고장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이 생산라인에서 오랜 시간동안 공정 도중 작동이 멈추었을 경우 이에 대한 경고 메시지가 별도의 디바이스로 전송되어 즉각적으로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빅데이터 기술이란?
생산 과정 중 쌓여가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잠재성이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술입니다.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불량률 감소 등의 문제 개선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술은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이미 도입되어 성능 개선에 효과가 입증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란?
빅데이터 기술과 함께 사용되어 스마트 팩토리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주문형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며 추가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 적극적인 개선에 기여합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은 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사용하여 학습 같은 처리를 수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생산 과정의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기술이란?
생산 라인에서 발생하는 일을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로봇 및 기계와 같은 기술이 사용됩니다. 자동화 기술의 도입으로 생산 라인의 인력을 줄이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와 관련된 기술들을 도입하면 생산성이 향상되어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마다 그에 맞는 최적화 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평가하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smartfactorykorea.com/bbs/board.php?bo_table=techinfo